조건문
if 문
if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코드의 특정 부분을 실행하거나 건너뜁니다.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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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조건이 참인 경우, if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조건이 거짓인 경우, if문 내부의 코드는 건너뜁니다.
if~else 문
if~else문은 if문의 확장형으로, 주어진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참인 경우와 거짓인 경우 각각 다른 코드를 실행합니다.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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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조건이 참인 경우, if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조건이 거짓인 경우, else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if~else if~else 문
if~else if~else문은 여러 조건을 판단하고 그 중 하나가 참인 경우 해당하는 코드를 실행하는 구문입니다.
if (조건1) {
// 조건1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if (조건2) {
// 조건1이 거짓이고, 조건2가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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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조건1이 참인 경우, if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조건1이 거짓이면서 조건2가 참인 경우, else if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모든 조건이 거짓인 경우, else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3항 연산자
3항 연산자는 조건문을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조건 ? 값1 : 값2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하며, 조건이 참이면 값1을 반환하고, 거짓이면 값2를 반환합니다.
조건 ? 참일 때 반환할 값 : 거짓일 때 반환할 값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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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tch문 및 goto문
switch 문
switch문은 주어진 변수의 값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합니다. 이 문장은 여러 가지 경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switch (변수) {
case 값1:
// 변수가 값1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case 값2:
// 변수가 값2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case 값3: case 값4:
// 변수가 값3 그리고 값4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default:
// 변수가 어느 경우에도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할 코드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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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변수가 값1인 경우, 첫 번째 case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변수가 값2인 경우, 두 번째 case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변수가 값3 그리고 값4인 경우 세 번째 case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변수가 어느 case에도 해당하지 않는 경우, default문 내부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goto문
goto문은 프로그램에서 특정 위치로 직접 점프하는 데 사용됩니다. goto문은 특정 레이블로 이동하며, 이 레이블은 프로그램의 어느 곳에나 위치할 수 있습니다.
goto 레이블;
...
레이블:
// 이동할 코드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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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출력
$ gcc -o conditional.o conditional.c
$ ./conditional.o
숫자를 입력하세요: 10
[*] if문
if(num > 5){...}
>> 입력하신 숫자는 5보다 큽니다
[*] if~else문
if(num > 15){...}
else{...}
>> 입력하신 숫자는 15보다 크지 않습니다
[*] if~else문
if(num > 20){...}
else if(num > 10){...}
else{...}
>> 입력하신 숫자는 10보다 크지 않습니다
[*] 3항 연산자
(num > 5) ? ... : ...
>> 입력하신 숫자는 5보다 큽니다
[*] switch문
switch (num)
case 5: ... break;
case 10: ... break;
default: ... break;
>> 입력하신 숫자는 10입니다
[*] goto
goto skip;
skip:
...
>> 여기로 건너뛰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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